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폰지 사기 뜻 알아보기 (feat. 돌려막기)

by JKOO 2023. 8. 21.
반응형

폰지 사기 피라미드

*폰지 사기가 뭐야?

폰지(Ponzi) 사기는 신규 투자자의 돈으로 기존 투자자에게 이자나 배당금을 지급하는 방식의 금융사기를 의미해요. 고수익을 보장하겠다며 투자자들을 끌어모은 다음, 또 다른 투자자들로부터 돈을 받아 기존 투자자들에게 수익금으로 지급하는 거예요.

 

기발한 방법 같지만, 신규 투자자를 무한정 모집할 순 없으므로 결국 약속된 돈을 받지 못하는 피해자가 발생해요. 폰지 사기를 벌이는 사기꾼도 처음부터 이런 사실을 알고 투자자를 모집하죠. 문제가 생기면 쌓인 돈을 은닉하거나 잠적할 계획인 거예요.

 

이 용어는 찰스 폰지(Charles Ponzi)라는 미국인 사업가의 이름에서 따왔어요. 폰지는 1919년에 ‘국제 우편 쿠폰’을 활용한 사업을 하나 구상했어요. 이 쿠폰은 여러 나라에서 우표로 교환해 사용할 수 있었는데요. 당시 국제 우편 쿠폰은 국가별로 판매되는 가격이 달랐거든요. 그는 쿠폰 가격이 저렴한 나라에서 쿠폰을 대량으로 사들인 뒤 미국에 팔면 차익을 얻을 수 있다며 투자자들을 모집했어요. 물론 실제 사업을 할 생각은 없었고, 그럴듯해 보이는 사업 아이템을 하나 만든 거죠.

폰지는 회사를 차리고 ‘90일 이내에 투자금의 두 배를 돌려주겠다’라며 투자자들을 모집했어요. 그리고 그는 투자자들에게 약속했던 수익금을 보장하기 위해 ‘돌려막기’를 시작했어요. 기존 투자자들에게 줘야 하는 수익금을 신규 투자자들로부터 받은 돈으로 지급한 거죠.

당연히 이런 방식은 결국 한계에 도달했어요. 실제 사업은 하지 않고 투자금 돌려막기만 했으니까요. 투자자들에게 약속했던 수익금을 주기 위해선 끊임없이 신규 투자자가 나타나야 하는데 그건 불가능하잖아요. 또 뭔가 이상하다고 느낀 일부 투자자들이 투자금을 회수하기 시작하면서 회사의 자금 사정은 급격히 악화했어요.

결국 폰지는 회사의 파산을 선언했고, 이후 사기 혐의로 구속까지 됐어요. 하지만 그는 보석금을 내고 석방된 후 부동산 투자회사를 차려 같은 방식으로 다시 사기 행각을 벌였어요. 이후 유사한 방식의 사기를 폰지 사기라고 부르고 있죠.

 

최근에는 유명한 맘카페에서 연예인 포함 여러명의 폰지 사기 피해자가 발생하기도 했어요.

궁금하신 분들은 여기를 클릭해서 확인해보셔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