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ETF가 뭐야? ETF에 대한 모든 것! 쉽게 배워보기!!!

by JKOO 2023. 9. 26.
반응형

ETF 누구냐 넌?

ETF가 뭐야?

주식 관련 뉴스를 보다 보면 ‘ETF(상장지수펀드)’라는 단어가 자주 등장하는데요. 이름은 조금 어려워 보이지만 ETF는 초보 주식 투자자에게 많이 추천하는 투자 대상이에요. 주식을 잘 모르더라도 간편하게 분산 투자를 할 수 있기 때문이죠.

ETF(Exchange Traded Fund)는 증권 거래소에서 주식처럼 사고팔 수 있는 펀드를 말해요. 펀드는 원래 쉽게 사고파는 게 아니라 마치 적금처럼 가입하고 해지해야 하는 금융 상품이거든요.

ETF는 주식 투자와 펀드 투자의 장점을 결합한 방식으로 보면 되는데요, 일단 주식투자와 펀드투자의 차이부터 알아볼게요.

주식 투자

주식투자는 투자자가 직접 원하는 주식 종목을 고른 다음, 증권사를 통해 사고파는 투자 방식이에요. 주식 시장만 열려 있다면 원하는 시점에 편하게 사고팔 수 있어요. 다만 어느 종목에 어떻게 투자할지는 투자자가 직접 결정해야 하니까 투자 관련 지식이 없으면 쉽게 하기 힘들다는 단점이 있어요.

펀드 투자

펀드투자는 펀드 운용사가 투자자들의 돈을 맡아서 대신 투자해주는 방식이에요. 여러 사람 돈을 모아서 투자하고, 수익이 발생하면 투자자들에게 돌려줘요. 이것저것 신경 쓰기 어려운 투자자 입장에선 유용하겠죠. 하지만 세상에 공짜는 없는 법. 돈을 대신 굴려준 운용사에게 보수를 지급해야 해요. 그리고 투자를 결정할 때나 그만하고 싶을 때도 불편해요. 펀드에 가입하거나 해지해야 하기 때문이죠. 해지 과정은 복잡하거나 시간이 오래 걸릴 수도 있고, 수수료를 내야 할 수도 있어요.

 

그런데 펀드 중엔 이 운용보수가 특히 저렴한 상품도 있어요. 펀드 운용사가 복잡한 분석을 통해 돈을 굴려주는 게 아니라, 주요 주가지수나 특정 자산의 가격을 따라가도록 투자하는 펀드인데요, 예를 들면 우리나라에서 가장 큰 주식시장인 ‘코스피(KOSPI)’의 지수 흐름만 따라가게 투자를 하는 거예요. 주식 시장 전체가 10% 오르면 내 펀드도 대충 10%쯤 오르게 분산투자 하는 거죠. 아무래도 국내 주식 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높은 삼성전자나 네이버, 카카오 같은 대표 주식들에 많이 투자 하게 되겠죠?

어쨌든 이런 방식으로 투자하면 펀드 운용사는 할 일이 별로 없어요. 그래서 운용 보수가 적어지죠. 주요 지수나 자산의 가격을 추종하니까 상대적으로 안정적인 투자 방법이기도 해요. 지수(INDEX)를 추종한다고 해서 이런 펀드를 ‘인덱스 펀드’라고 불러요.

주식+인덱스 펀드=ETF

ETF는 주식과 인덱스 펀드를 결합한 형태예요. 아무리 운용 보수가 싸고 안정적인 인덱스 펀드라도 가입하고 해지하는 건 귀찮으니 더 편한 방법을 찾은 거죠. 펀드에 돈 넣고 가입하러 가는 대신에 그냥 주식을 살 때처럼 투자할 수 있게 한 거예요. 인덱스 펀드 자체가 어차피 주요 주가지수들과 비슷하게 움직이도록 여러 주식들을 묶은 거니까, 그렇게 주식을 묶어서 만든 ‘ETF’를 사면 결국 분산 투자하게 되는 건 똑같아요.

그래서 ETF는 주식처럼 편하게 사고 팔 수 있고, 가입이나 해지도 필요 없어요. 운용보수도 저렴한 편이에요. 분산 투자가 기본이니까 개별 주식 투자보다는 안전하고요. 세계에는 다양한 주가지수와 자산이 있는 만큼, ETF도 아주 많은 종류가 있어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