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위대한 기업들

단순한 마트가 아니다! 전 세계 최대의 기업 중 하나인 월마트의 역사와 성장, 비지니스 모델, 사회적 책임

by JKOO 2023. 4. 19.
반응형

단순히 물건 사는 마트가 아니다. 월마트는 월드클래스다.

월마트는 거대하다. 마트 내부가 엄청 넓은데 주차장은 더 넓다. 미국의 다양한 마트들이 있지만 월마트를 뛰어넘지는 못하고 있다. 월마트는 어떻게 단순한 마트가 아닌 세계적인 기업 중 하나가 될 수 있었을까? 오늘은 월마트의 역사와 성장, 비지니스모델, 그리고 사회적책임에 대해 알아보겠다.

월마트의 역사와 성장

월마트는 미국의 대형 할인매장이며, 전 세계에서 가장 큰 기업 중 하나다. 시가총액은 23년 4월 19일 기준 4,039억 달러로 전 세계 18위다. 우리나라에서 가장 큰 기업인 삼성전자가 24위니, 월마트가 단순한 마트가 아닌 것임에는 틀림없다. 월마트는 어떻게 세계적인 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었을까? 월마트는 1962년에 아켄소주 야나데스빌에 위치한 한 작은 할인매장으로 시작되었다. 창업자인 사무얼 무어는 경쟁 업체보다 저렴한 가격으로 제품을 판매하는 전략을 적용하여 월마트를 빠르게 성장시켰다. 더 많은 고객들에게 저렴한 가격으로 제품을 제공하기 위해 새로운 유통 방식을 도입했으며, 이전까지는 대형 슈퍼마켓이나 백화점에서만 제공되던 제품들을 보다 저렴한 가격에 제공하여 대중적으로 유명해졌다. 1980년대에는 월마트가 미국 전역으로 확장하면서 매출과 이익이 급격하게 증가했으며, 이후 전 세계에서 가장 큰 소매 회사 중 하나로 거듭날 수 있었다. 사무엘 무어는 1992년 세상을 떠나기 전까지 월마트의 경영진으로 활동하였으며, 기업 문화와 가치관을 결정하는데 큰 역할을 하였다. 항상 고객을 최우선으로 생각하는 사무엘 무어의 비지니스 철학을 바탕으로 월마트는 저렴한 가격과 높은 품질을 결합한 모델을 통해 성장하였다. 현재 월마트는 전 세계에 11,000개 이상의 매장을 보유하고 있으며, 매년 수천억 달러 이상의 매출을 올리고 있습니다.

비지니스 모델

미국 미시시피 대학교에서 교환학생으로 1년간 거주하며 공부했었다. 미국 친구들과 한국 친구들은 필요한 물건이 있으면 항상 월마트로 향하고는 했다. 차가 없었기에 차를 가지고 있는 부자 친구에게 부탁을 해서 월마트에 방문을 하면 한 달 치의 생활용품과 식량을 사 오곤 했다. 미국의 외식비는 너무 비쌌기에 외식은 한 달에 두 번으로 제한해야 했고 월마트 덕분에 생활비를 많이 줄일 수 있었다. 월마트는 다양한 제품을 저렴하게 제공하는 걸로 유명하다. 월마트는 전 세계에서 대량 구매를 통해 낮은 가격으로 제품을 구매하고, 이를 분배 센터를 통해 매장에 배송한다. 이를 통해 월마트는 제품을 제조하는 공급업체에 대한 협상력을 확보하고, 가격을 낮춤으로써 고객들에게 더욱 큰 가치를 제공할 수 있게 된다. 또한, 자체 브랜드 제품을 출시하여 소비자들에게 높은 품질의 제품을 저렴한 가격에 제공하고 있다. 이를 통해 월마트는 제조업체와 직접 계약을 맺는 것보다 더 낮은 가격으로 제품을 제공할 수 있다. 월마트는 디지털 플랫폼을 활용하여 고객들에게 더욱 편리한 쇼핑 경험을 제공하는 데에도 노력하고 있다. 온라인 주문 및 배송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모바일 앱을 통해 상품 구매 및 재고 확인 등의 기능을 제공하고 있다. 최근에는 자체 브랜드인 오자크 트레일에서 고품질의 재료와 기능을 갖춘 산악자전거를 출시하였으며, 저렴한 가격으로 판매하고 있다.

사회적 책임

월마트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으며, 이를 다양한 방식으로 실천하고 있다. 먼저, 지속 가능한 환경을 위해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친환경 제품을 판매하고, 에너지 절약을 위한 기술을 개발하며, 탄소 배출량을 감소시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또한 미국 내 140개의 태양광 발전소를 보유하여 대규모로 태양광 에너지를 생산하고 있다.  월마트는 지역 사회의 취약 계층을 위해서도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지역 사회단체와의 파트너십을 통해 교육, 건강, 식량 보안 등의 분야에서 활동하고 있다. 또한 자원봉사활동에도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지역 사회의 발전을 돕고 있다.

또한, 사회적 다양성과 인권 존중을 위해서도 노력하고 있다. 고용 기회의 평등과 다양성을 존중하며, 난민 문제나 인권 문제와 같은 글로벌 이슈에 대해 다양하게 협력하고 있다. 월마트는 전 세계에서 가장 큰 기업 중 하나이며, 고객들뿐만 아니라 사회 전반에 대한 책임에도 최선을 다하고 있다. 사회적 책임을 다하면서도 이익을 추구하는 혁신적인 비지니스 모델을 유지하고 있다. 월마트의 경영 방침은 늘 진화하고 있다. 윤리적인 비지니스 운영을 통해 사회적 책임에 최선을 다하며, 고객들에게 진실하고 투명한 정보를 제공하고, 앞으로도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 노력할 것이다. 세계적인 기업은 아무나 되는 것이 아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