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위대한 기업들

스타벅스의 마케팅과 성공 요인, 미래 과제

by JKOO 2023. 4. 14.
반응형

커피계의 슈퍼스타 스타벅스는 미래에도 1등을 유지할 수 있을까?

난 스타벅스에 잘 가지 않는다. 비싸고 양도 적기 때문이다. 반면 메가커피나 백다방은 양도 많고 저렴하기 때문에 즐겨 찾는다. 근데 커피를 떠올리면 가장 먼저 스타벅스가 떠오른다. 대체 왜 그런걸까? 오늘은 스타벅스의 마케팅과 성공 요인, 그리고 미래 과제에 대해 알아보겠다.

스타벅스의 마케팅

스타벅스는 세계적으로 유명한 커피 체인점 중 하나로, 전 세계 80여 개국에서 약 30,000개의 이상을 운영하고 있다. 어떤 마법을 부렸길레 세계 1등의 커피 회사가 될 수 있었을까? 스타벅스는 브랜드 이미지와 가치를 확립하고 유지하기 위해 다양한 마케팅 전략을 사용하고 있다. 가장 대표적인 전략 중 하나는 매장을 고객들이 쉬고 즐길 수 있는 공간으로 활용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 고객들이 매장에 찾아오게 하였고 브랜드 이미지와 고객 충성도를 성장시켰다. 스타벅스는 디지털 마케팅을 통해 소비자들과 상호작용을 강화하고 브랜드 인식을 높이는 전략도 수행하고 있다. SNS과 앱을 사용하여 소비자들이 쉽게 제품 정보를 얻을 수 있도록 하고, 소비자들과의 적극적인 소통을 통해 제품구매를 유도하고, 고객 리뷰와 피드백을 적극 수용하고 반영한다. 요약하자면 스타벅스는 브랜드 이미지와 고객 경험을 중심으로 한 마케팅을 펼치고 있다. 고객들이 쉽고 편안하게 이용할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하며, 다양한 제품과 프로그램을 통해 고객들의 다양한 요구에 부합하는 제품을 제공한다. 또한, 디지털 마케팅을 통해 소비자들과 적극적으로 소통하며, 소비자들의 이용 경험을 개선하기 위해 노력한다. 이러한 마케팅 전략의 성공은 글로벌 브랜드 가치와 성장에 큰 역할을 하고 있다.

성공 요인

그렇다면 스타벅스의 성공 요인은 무엇일까? 먼저, 스타벅스는 고객 경험을 가장 최우선으로 생각했다. 맛있는 커피의 제공은 당연했고, 고객들이 즐거운 경험을 느낄 수 있느 공간을 제공했다. 스타벅스의 커피 매장은 아늑하고 편안한 분위기를 갖추고 있으며, 고객들은 커피를 마시면서 여유롭게 독서를 하거나 친구들과 대화를 나눌 수 있다. 이러한 고객 경험 전략은 스타벅스가 글로벌 브랜드로 자리를 잡게 된 가장 큰 요인 중 하나이다. 두번째로는, 스타벅스의 브랜드 이미지를 꼽을 수 있다. 스타벅스는 브랜드 이미지에 많은 신경을 쓰고 있다. 고품질의 커피 제공, 지속 가능한 농장 경영, 환경 보호, 인권 보호 등의 주제에도 많은 관심을 기울인다. 이러한 브랜드 이미지는 고객들에게 호감과 신뢰를 심어주었고, 커피 뿐 아니라 스타벅스 로고를 활용한 텀플러, 머그컵, 우산, 에코백, 등 다양한 제품의 인기로 이어졌다. 마지막으로, 스타벅스의 디지털 마케팅을 빼놓을 수 없다. 모바일 앱과 온라인 플랫폼을 통한 고객과의 소통을 통해 한층 더 소비자들의 니즈를 파악할 수 있었고, 다양한 종류의 커피, 음료 및 스낵을 제공할 수 있었다. 전략적인 마케팅과 브랜딩, 디지털 마케팅, 제품 다양화, 혁신 등의 다양한 요소들이 스타벅스의 성공 요인이라고 할 수 있다. 

미래 과제

스타벅스는 1등을 유지할 수 있을까? 여전히 잘 나가는 스타벅스지만 경쟁사들의 1등을 향한 견제는 끝이 없고, 다양한 과제들이 스타벅스를 위협하고 있다. 가장 큰 과제는 당연 환경 문제다. 환경문제는 전 세계적으로 큰 이슈로 모든 기업들이 해결해야 할 큰 과제다. 스타벅스는 컵과 빨대 등의 일회용품의 사용을 줄이기 위해 노력하고 있지만, 여전히 많은 양의 일회용품이 사용되고 있다. 재활용 가능한 컵과 빨대 등을 보급하고 있지만 더 나은 대안을 찾기 위해 연구와 개발에 더 많은 투자가 필요하다. 두번째 과제는 1등의 영원한 숙원인 경쟁 업체와의 경쟁이다. 커피 시장은 경쟁이 치열한 시장이다. 내 친구도 커피 매장을 운영중이고, 본인만의 작은 커피 매장을 운영하는 자영업자도 수두룩 하다. 브랜드와 디자인에 중점을 둔 새로운 커피 체인들도 늘어나고 있으며, 이는 스타벅스로 하여금 더 나은 브랜딩과 마케팅 전략을 필요하게 한다. 국내 시장에서는 저가 커피 브랜드인 메가 커피와 백다방인 꾸준하게 성장하고 있으며, 중국시장에서는 럭키 커피, 헤이티 등의 현지 브랜드들이 저렴한 가격과 편리한 서비스로 스타벅스의 점유율을 위협하고 있다. 스타벅스는 지속적인 발전과 성장을 위해 미래에 직면할 다양한 과제들을 대비해야 하며 대응책을 마련해야 한다. 경제 침제가 오고 있다고 한다. 사람들은 지갑을 더 닫을거고, 저렴하고 편리한 커피를 더 찾을 것 같다. 하지만 스타벅스의 위상을 뛰어넘을 커피 회사는 감히 나오지 않을까 싶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