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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대한 기업들

나이키는 조던이 없었어도 성공했을까? 나이키의 역사, 현재, 미래

by JKOO 2023. 4.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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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이클 조던은 왜 나이키를 선택했을까?

오늘은 스포츠 브랜드의 대표 주자, 나이키에 대해 알아보겠다. 나이키는 마이클 조던과 함께한 프로젝트 에어조던으로 대박을 치면서 글로벌 브랜드로 자리잡을 수 있었다. 과연 나이키는 조던이 없었어도 성공할 수 있었을까? 나이키의 역사, 현재, 그리고 미래에 대해 알아보겠다. 

나이키의 역사

나이키는 1964년 빌 보워맨과 필 나이트가 만든 미국 스포츠용품 브랜드로, 현재는 세계적인 스포츠 브랜드 중 하나로 꼽힌다. 회사명인 "Nike"는 그리스 신화의 승리의 여신인 니케(Nike)에서 유래되었다. 나이키는 1964년 미국 오리건 주립 대학교에서 시작 되었다. 다시 미국에서 스포츠화 시장을 주도하던 것은 독일의 아디다스와 프랑스이 퓨마였는데, 보워맨과 나이트는 저렴한 가격으로 미국 스포츠화를 제작하고자 결심하였다. 두 사람은 일본이 타이거 스포츠화를 수입해, 이를 개조하여 블루리본 스포츠화라는 브랜드명으로 판매하였고, 이 브랜드는 1971년에 나이키로 이름을 바꾸게 된다. 나이키는 1970년대 후반부터 1980년대 초반에 걸쳐 급격한 성장을 이루었다. 특히, 1984년 NBA 드래프트에서 3순위로 시카고 불스에 입단한 마이클 조던과의 스폰서 계약으로 인해 나이키 브랜드의 인지도는 대폭 상승하게 되었고, 마이클 조던의 성공과 함께 나이키도 급성장을 이루게 되었다. 마이클 조던을 모델로 한 에어 조던 시리즈는 1980년 후반에 출시되어 대중적으로 큰 인기를 끌면서, 나이키의 대표적인 상징이 되었다. 나이키는 에어 조던의 대 성공을 바탕으로 다양한 분야의 프로 스포츠 선수들과 제휴를 맺고, 체인점을 확정하고, 광고 팸페인을 전개하며 전 세계적인 브랜드로 성장하였다.

미래

나이키는 현재 세계적인 스포츠 의류 브랜드 중 하나로 인정받고 있으며, 운동화, 의류, 액세서리 등의 제품을 판매하고 있다. 나이키는 광고 마케팅 분야에서도 유명한 브랜드로, 전 세계적으로 유명한 스포츠 스타들과 협력하여 다양한 캠페인을 진행해 오고 있다. 또한 최근에는 지속 가능성과 환경 보호를 중시하는 정책을 내세우며, 친환경 제품 출시와 재활용 캠페인 등을 진행하고 있다. 나이키는 최근 몇 년간 온라인 판매 채널을 중심으로 성장해왔으며, 디지털 마케팅과 온라인 판매 채널 강화에 주력하고 있다. 또한, 다양한 문화와 예술 분야에 진출하여, 세대 간 소통을 이끌어내는 브랜드로서의 역할도 소화하고 있다. 나이키는 다양한 공연과 전시를 후원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소속감과 유대감을 높히고 있다. 미국과 유럽 등 전 세계적인 시장에서 강력한 영향력을 발휘하고 있으며, 전 세계적으로 인정받는 스포츠 스타와 협력하여 브랜드 이미지를 유지하고 있다. 또한 친환경 제품 출시와 인권 문제 해결 등의 노력을 통해 지속 가능한 브랜드로서의 이미지도 유지하고 있다. 

전망

나이키는 나이키다. 전 세계 사람들이 좋아하고 즐겨 입는다. 유명한 아티스트들도 나이키를 즐겨 입으며, 브랜드가 가지고 있는 이미지가 강력하다. 힙하고 멋지고 쿨하다. 저스트 두잇. 문구 조차 멋지다. 운동화는 또 어떤가? 한정판 운동화를 얻기 위해 밤을 세워가며 줄을 선다. 이렇게 얻은 운동화의 가치는 시간이 지날수록 높아져 리셀이라는 문화를 낳았다. 그렇다면 나이키의 미래 전망은 어떨까? 나이키는 테크놀로지를 활용한 다양한 제품들을 출시 하였으며, 디지털 시장의 개척을 위해 적극적인 전략을 추진하고 있다. 나이키는 애플과 매우 긴밀한 협업 관계를 유지 하고 있는데, 가장 눈에 띄는 협업 중 하나는 나이키와 애플이 함께 개발한 운동 트래킹 앱인 Nike+ Run Club이다. 이 앱은 운동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하여 사용자에게 피드백을 제공하는 등 운동 효과의 극대화를 위해 출시되었다. 또한, 나이키와 애플은 Apple Watch와 호환되는 나이키+ Series 4 운동화 라인도 공동으로 출시하였다. 이 운동화는 Apple Watch와 함께 사용할 수 있으며, 운동 데이터를 더욱 정확하게 수집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 나이키와 애플은 각자의 강점을 활용하여 운동기기와 앱, 그리고 운동화 등의 제품을 공동으로 개발하고 출시함으로써 소비자들에게 더 나은 운동 경험을 제공 하고 있다. 나이키는 애플 뿐만이 아니라 전 세계 유명한 명품 브랜드들과의 콜라보로도 유명하다. 디올, 버버리, 구찌, 오프 화이트, 슈프림, 티파니앤코 등등 끝이 없다. 함께 하는 브랜드들 이름만 봐도 흐뭇하다. 나이키 주식을 사야겠다. 전망이 밝아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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