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위대한 기업들

자녀에게 물려줄 주식 1순위? 마이크로소프트의 과거, 현재 주가, 미래 전망

by JKOO 2023. 4. 12.
반응형

내 딸은 마이크로소프트보다 소프트아이스크림을 더 좋아한다

마이크로소프트(마소)의 윈도우를 사용해보지 않은 사람이 과연 있을까? 애플과 구글, 페이스북 등 신흥 기업들에 폭풍적인 성장속에 주춤했던 마소가 다시 기지개를 피고 있다. 자식에게 물려줄 주식 1순위를 꼽으라면 여러 주식이 있겠지만 마소도 그 중에 하나라고 생각한다. 마이크로소프트 과거, 현재 주가, 그리고 미래 전망에 대해 알아보겠다.

마이크로소프트의 과거

마이크로소프트는 1975년에 빌 게이츠와 폴 앨런에 의해 설립된 미국의 소프트웨어 회사다. 세계에서 가장 큰 소프트웨어 회사 중 하나이며, 주요 제품으로는 Windows 운영 체제, Microsoft Office, Xbox 게임 콘솔, Bing 검색 엔진 등이 있다. 마소는 1980년에 IBM 컴퓨터와 호환되는 운영 체제인 MS-DOS를 출시하여 큰 성공을 거두었으며, 이후 1985년에 그 유명한 Windows 1.0을 출시하며 개인 PC시장을 장학했다. 마소는 이후에도 다양한 제품과 서비스를 출시하여 성장해왔다. 1990년대에는 Windows 95, Windows NT, Internet Explorer 등을 출시하여 컴퓨터 산업을 선도하는 역할을 했다. 2000년대에는 엑스박스 게임, Microsoft Office 365, Bing 검색 엔진 등을 출시하여 다양한 시장에서 꾸준하게 성장하였다. 또한 마소는 적극적인 인수합병을 통해 시장을 확장해왔는데, 대표적으로는 스카이프와 링크드인이 있다. 스카이프의 인수를 통해 인터넷 음성 및 영상 통화 서비스를 보유하게 되었고, 링크드인의 인수를 통해서는 전문적인 비즈니스 소셜 네트워크를 보유하게 되었다. 마이크로소프트는 현재 세계에서 가장 큰 기업 중 하나이며, 2023년 4월기준 시가 총액은 약 2조 1053억 달러로, 애플에 이어 시가 총액 2위에 해당하며, 한국 GDP보다 많다.

현재 주가

마소는 클라우드 중심으로 꾸준한 매출 성장과 높은 매출총이률, 거기에 배당까지 주는 주주친화적 기업이다. 컴퓨터를 키면 보이는 '윈도우'는 마소의 핵심이다. 코로나로 인해 개인용 컴퓨터 수요가 폭발하자 마소의 윈도는 다시 날아올랐다. 그러나 코로나가 주춤하자 마소 윈도우의 성장도 함께 꺾이고 있다. 게다가 마소는 직원 1만명을 해고하겠다며 비용 절감 의지를 밝혔지만 최근 상세 내역을 보면 여전히 비용이 늘어나고 있다. 하지만 여러 데이터를 통해 투자 전략을 짜는 큰손 기관투자자들이 마이크로소프트의 지분을 20%를 소유하고 있으며, 지분율을 줄이지 않고 유지하고 있다. 큰손들이 주가 하락기에도 지키는 주식은 자녀들에게 물려줄 만한 기업이라는 뜻이며, 말 그대로 마소의 미래를 믿고 지분을 줄이지 않은 것이다. 마소는 개별 종목 기준으로 서학개미 선호 4위 종목이다. 테슬라, 애플, 엔비디아가 선호 톱 3 종목이다. 이들 세 종목은 배당수익률이 모두 1% 아래지만, 마소는 배당수익률이 1% 수준으로 가장 주주 친화적이다. 마이크로소프트의 현재 주가는(23년 4월 12일 종가 기준) 282.83달러로 목표주가인 353.56달러보다 한창 아래다. 최근 경기 침체 위기와 급격한 금리 인상을 맞아 주가가 많이 떨어졌지만 상대적으로 잘 버티고 있는 중이며, 오픈 AI와 함께한 챗 GPT의 성장과 함께 반등을 시도하고 있다.

미래 전망

마이크로소프트는 운영 체제 시장에서 독보적인 위치를 유지하고 있다. 또한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에서도 아마존에 이어 2등을 유지하고 있다. 마소는 배당을 지급하고 있으며, 지난 17년 동안 배당액을 꾸준히 증가해왔다. 이는 기업 재정성이 강하다는 뜻인 동시에 주주친화적인 운영을 펼친다는 뜻이다. 마소는 공격적인 기업 인수 및 투자 전략을 통해 몸집을 키우고 있으며, 이는 미래 산업에서도 선두자리를 유지하겠다는 목표가 담겨있다. 특히 마소는 오픈AI와 인공지능의 혁신과 민주화를 위해 파트너십을 맺었으며, 10억달러의 투자하였다. 오픈 AI는 최근 챗 GPT를 공개하여 대중의 큰 관심과 인기를 받고 있다. 챗 GPT는 대화형 AI 플랫폼으로, 문제나 질문을 입력하면 사람과 대화하듯 답을 알려준다. 마소는 자체 검색 엔진 Bing에 챗 GPT 기능을 탑재하였으며, 이를 통해 검색 엔진 시장에서의 점유율도 높히길 기대하고 있다. 마이크로소프트는 10년 후 게임 산업이 엔터테인먼트 시장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할 것이라 전망하고 게임 사업에도 사운을 걸고 있다. 베데스다, EA, 스퀘어에닉스 등 수많은 게임사를 인수하거나 협력하여 다양한 독점 컨텐츠와 게임 라인업을 강화 하고 있다. 마소의 엑스박스는 전 세계 30억명의 게이머 유치를 목표로 하며, 지난 분기 엑스 박스 판매량은 50%로나 증가하였다. 아직 완료되진 않았지만 액티비전블리자드의 인수가 완료되면, 세계 3위에 게임사로 거듭난다. 액티비전블리자드의 킹을 통해 모바일 게임 시장에도 진출 예정이며, 다양한 IP와 콘텐츠, 크리에이터 환경을 활용하여 메타버스와 클라우드 사업을 강화할 계획을 가지고 있다. 또한 마소는 블록체인, 퀀팅 컴튜팅 등의 차세대 기술 분야에서도 연구 개발을 활발하게 진행하고 있다. 탈중화된 클라우드 컴퓨팅 플랫폼인 아카시 네트워크에 투자를 했으며, Q#이라는 퀀텀 프로그래밍 언어도 개발하고 있다. 마소는 굉장히 다양한 사업을 추진 중이며 안정적인 수익 구조를 보유하고 있다. 동시에, 미래 사업에 대해서도 앞서나가며 미래를 기대하게 하는 기업임에는 틀림없다. 다음 생일에는 우리 딸에게 소프트아이스크림 말고 마이크로소프트 주식 하나를 선물해야겠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