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정보

집을 사려고 하는데 LTV는 뭐고 DSR은 뭘까요?

by JKOO 2023. 9. 24.
반응형

LTV? DSR?

✅LTV

주택담보대출비율(LTV) 규제는 집을 담보로 대출을 받을 때 얼마나 많은 금액을 빌릴 수 있는지 법적으로 정해둔 상한을 말해요. 집을 살 때 현금으로 한 번에 값을 치를 수 있는 사람은 많지 않잖아요, 그래서 보통 은행에서 대출을 받죠. 예를 들어 5억원짜리 아파트를 산다면, LTV 상한이 40%일 경우 5억원의 40%인 2억원까지 빌릴 수 있어요. 만약 LTV 상한이 70%일 땐 3억 5천만원까지 대출이 가능해져요. 상한이 높을수록 돈을 빌리기 쉬운 거예요.

현재 LTV 상한은 지역이나 집값에 따라 20~70% 사이로 다르게 정하고 있어요. 서울 지역을 기준으로 9억원 이하 주택 구매 시에는 40%를 적용받고, 집값이 9억원을 넘기면 이 비율이 더 낮아져요. 15억원이 넘는 아파트의 경우 아예 대출이 금지돼 있어요.

✅DSR

부동산 담보대출 시 고려해야 하는 LTV 외에도 개인이 대출을 할 때 적용받는 규제들이 있어요. 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DSR) 규제가 대표적이에요. DSR이란 한 사람이 대출을 받을 때 모든 금융권 대출을 합쳐서 1년마다 갚아야 할 원리금(원금+이자) 상환액을 따져보는 걸 말해요. 1년마다 갚을 모든 대출 원리금과 1년 소득 비율을 ‘DSR’이라고 부르는 거죠.

현재 DSR은 40%를 넘길 수 없도록 규제하고 있어요. 모든 대출의 원리금 상환액 1년 치를 합쳤을 때 연 소득의 40%를 넘기면 안 된다는 거예요. 개인의 총 대출 금액이 1억원을 넘을 경우 DSR 40% 규제를 적용해요.

만약 아파트를 사려고 은행에서 주택담보대출을 받는다면, 부동산 대출 규제인 LTV와 모든 대출에 적용하는 DSR 규제를 함께 적용받아요. 두 규제를 모두 충족하는 범위 내에서 대출을 할 수 있어요.

반응형

댓글